์ธ๋ฆฌ์ผ ์์ง ๊ณต์ ๋ฌธ์์ coloso : ์ค๊ท์ฒ ๋์ ๊ฐ์๋ฅผ ์ฐธ๊ณ ํ์ฌ ์์ฑ๋์์ต๋๋ค.
์ธ๋ฆฌ์ผ 5.0.3์ ์ฌ์ฉํ๊ณ ์์ต๋๋ค.
์ธ๋ฆฌ์ผ์์๋ ์์ฒด์ ์ผ๋ก ๋ชจ๋ธ๋ง ์๋ํฐ๋ฅผ ์ ๊ณตํ์ฌ ์ฌ์ฉ์๊ฐ ์ง์ 3D ์ง์ค๋ฉํธ๋ฆฌ๋ฅผ ๋ง๋ค๊ณ , ํธ์งํ ์ ์๋๋ก ์ ๊ณตํ๊ณ ์๋ค.
์ฐ์ ๋ชจ๋ธ๋ง ๋ชจ๋๋ฅผ ์ ๊ทผํ๋ ค๋ฉด ์๋์ ํ๋ฉด์์ ๋ชจ๋ ์ ํ (Select Mode) ๋๋กญ๋ค์ด์ ํด๋ฆญํ์ฌ ๋ชจ๋ธ๋ง(Modeling)์ ์ ํํ์ฌ์ผ ํ๋ค. ํน์ ๋จ์ถํค Shift+5์ ๋๋ฅด๋ฉด ์ฆ์ ์ ํ๋๋ค.
๋ง์ฝ ์ด ์์
์ด ๋์ง ์๋๋ค๋ฉด ์๋์ ๊ฐ์ ์์
์ ์งํํด์ค๋ค.
์ด ๋ชจ๋ ๋๋กญ ๋ค์ด์ ํ์๋์ง ์์ผ๋ฉด ํ๋ฌ๊ทธ์ธ์์ ์๋ํฐ๊ฐ ํ์ฑํ๋์ด ์๋์ง ํ์ธํด์ผ ํ๋ค.
ํธ์ง(Edit) > ํ๋ฌ๊ทธ์ธ(Plugins) > ๋ชจ๋ธ๋ง ํด ์๋ํฐ ๋ชจ๋(Modeling Tools Editor Mode)
๋ชจ๋ธ๋ง ๋ชจ๋๋ก ์ ํ๋๋ฉด ์๋์ ๊ฐ์ด ๋ง์ ๋๊ตฌ ์ฐฝ์ด ๋ฑ์ฅํ๋ค.
๋ค๋ฅธ ํ๋ก๊ทธ๋จ์ผ๋ก ๋ชจ๋ธ๋ง ํด์ ๋ค๋ฃจ์ด ๋ดค๋ค๋ฉด ์๊ฒ ์ง๋ง, ๊ฝค ์น์ํ ์ ๋ค๋ ๋ง๋ค.
Part 01. Shpaes
๋ค์ํ ๋ํ๋ค์ ์ฌ์ ๋ฐฐ์นํ ์ ์๋ค.
๊ฐ์ฅ ์ฒ์์ ์๋ Box ํ๋๋ฅผ ํด๋ฆญํ์ฌ ์ฌ์ ๋ฐฐ์นํ๋ฉด ์๋์ ๊ฐ์ด ์ ์ฉ๋๋ค.
์ด๋ ๊ฒ ๋ชจ๋ธ์ ์ฌ์ ๋ฐฐ์นํ๋ค๋ฉด ์๋์ ์ผ๋ก ์ฝํ ์ธ ๋๋ก์ด(ctrl + space) ์์ ํ์ผ์ด ์์ฑ๋๊ณ ๊ทธ๊ณณ์ ๋ค์ด๊ฐ๊ฒ ๋๋ค.
์์ผ๋ก ์์ฑํ๋ ์๋ก์ด ๋ชจ๋ธ์ ๋ชจ๋ ์ฌ๊ธฐ์ ๋ค์ด๊ฐ๊ฒ ๋๋ค.
์ ์ฅ ๊ฒฝ๋ก๋ฅผ ๋ฐ๊ฟ ์ ์๋๋ฐ ์๋์ ๊ฐ์ด ๋ชจ๋ธ๋ง ํด๋ฐ ๋งจ ๋ฐ์์ ์ ์์ ์์น (New Asset Location) ์์ ๋๋กญ๋ค์ด์ผ๋ก ์ค์ ์ด ๊ฐ๋ฅํ๋ค. Default๋ AutoGen Folder (World-Relative)๋ก ์ค์ ๋๋ค.
์๋์ ๊ฐ์ด ๋ค์ํ ๋ชจ๋ธ์ ์์ฑํ ์ ์๋๋ฐ
์ด 9๊ฐ์ง๋ก ๋ฐ์ค, ์คํผ์ด, ์ค๋ฆฐ๋, ์๋ฟ, ์ํ๋ฉด, ํ์ดํ, ์ง์ฌ๊ฐํ, ๋์คํฌ, ๊ณ๋จ์ด๋ค.
๋ค์ ๋์์์ ๋ํ์ ๋ฐฐ์นํ๊ธฐ ์ ์
๋ชจ๋ธ๋ง ํจ๋์ด ์ข์ธก์ ํ์๋๋๋ฐ ์ด๋ฅผ ์ดํ๋ณด๋๋ก ํ์.
- ์ถ๋ ฅ ํ์
(Output Type)
์์ฑํ ๋ฉ์์ ํ์ ์ ์ค์ ํ๋ค.
1) ์คํํฑ ๋ฉ์(Static Mesh)
3D ์ง์ค๋ฉํธ๋ฆฌ๋ฅผ ํํํ๋ ์กํฐ์ ํ ์ ํ์ผ๋ก
์กํฐ๊ฐ ์ฝํ ์ธ ๋๋ก์ด์ ์์ ํํ๋ก ์ ์ฅ๋๊ณ ์กํฐ ์ธ์คํด์ค๊ฐ ๋ ๋ฒจ์ ๋ฐฐ์น๋๋ค.
์๋ก์ด ํธ์ง ์ฌํญ์ ์๋ฝํ๋ ๊ฒฝ์ฐ ์๋ณธ ์คํํฑ ๋ฉ์๊ฐ ์ ๋ฐ์ดํธ ๋์ด ๋ชจ๋ ์ธ์คํด์ค์ ์ ์ฉ๋๋ค.
์ปจํ ์ธ ๋๋ก์ด์ ๋ณ๋๋ก ์ฌ๋ณธ์ ์์ฑํ๊ณ ์ถ๋ค๋ฉด MshDup(Mesh Duplicate) ํด์ ์ฌ์ฉํ ์ ์๋ค.
2) ๋ค์ด๋ด๋ฏน ๋ฉ์(Dynamic Mesh)
์คํํฑ ๋ฉ์๋ฅผ ์๊ฐ์ ์ผ๋ก ํํํ๋ ์กํฐ์ง๋ง, ๊ธฐ๋ฅ์ ์ฐจ์ด๊ฐ ์๋ค.
์ด ๋ฉ์์ ๊ฒฝ์ฐ ์์ ์ด ์๋๊ธฐ์ ์ฝํ ์ธ ๋๋ก์ด๊ฐ ์๋๋ผ ๋ ๋ฒจ(Level)์ ์ ์ฅ๋๋ค.
๋ค์๊ณผ ๊ฐ์ ์ด์ ๋ก ํธ์ง์ ๋๋ ์๊ฐ์ด ์ ์ฝ๋์ด ํจ์จ์ ์ธ ์ํฌํ๋ก๋ฅผ ๊ตฌ์ถํ ๋ ๋์๋๋ค.
- ๋น๋ ๋จ๊ณ๊ฐ ํ์ ์์, ์์ ์ด ์์ฑ๋์ง ์์, ์๋ณธ ๋ฉ์๋ฅผ ์ ๋ฐ์ดํธํ์ง ์์๋ ์ฌ๋ณธ์ ํธ์งํ ์ ์์.
ํ์ง๋ง ์๋์ ๊ฐ์ ์ฃผ์ ์ฌํญ์ด ์กด์ฌํ๋ค.
- ๋ ๋๋ง ๋ฐ ๋ฉ๋ชจ๋ฆฌ์ ํจ์จ์ ์ธ ๋ฐฉ๋ฒ์ด ์๋, ๋ฃจ๋งจ(Lumen)/๋๋์ดํธ(Nanaite) ์ ํธํ๋์ง ์์.
→ ๋ณํ(Convert) ํด์ ์ด์ฉํ์ฌ ๋ค์ด๋ด๋ฏน๊ณผ ์คํํฑ์ ๋ณ๊ฒฝํ ์ ์์.
3) ๋ณผ๋ฅจ(Volume)
๋ ๋ฒจ์ ๋นํค์ด๋น์ด ์์ญ์ ๋ณ๊ฒฝํ ๋ ์ฌ์ฉํ ์ ์๋ ์ ํ์ ์กํฐ๋ค.
๋ณผ๋ฅจ์ ์ ํํ๋ฉด ํ์ค ๋ณผ๋ฅจ ํ์ (Volume Types)์ ์ฌ์ฉํ ์ ์๊ฒ ๋๋๋ฐ
์ด๋ ๋ณ๋์ ํฌ์คํ ์ผ๋ก ๋ค๋ฃฌ๋ค.
์ด ๊ธฐ๋ฅ์ ํ์ฉํ์ฌ ๋ง๋ค ๊ฒฝ์ฐ ๋ฉ์๊ฐ ๊ธฐ์กด 3D ์ก๊ณฝ์ ์ผ๋ก ํํ๋๋ค. - ์
ฐ์ดํ(Shape)
๋งค์์ ํฌ๊ธฐ์ ์๋ธ๋๋น์ ์ ์กฐ์ ํ ์ ์๋ค.๋๋น ์๋ธ๋๋น์
์๋ธ๋๋น์ ์ ๊ธฐ๋ณธ์ ์ธ ๋ฉ์์ ์ธ๋ถ ์ฌํญ์ผ๋ก ์ด ์์น๊ฐ ํด์๋ก
๋ ๋ง์ ํด๋ฆฌ๊ณค์ด ์์ฑ๋์ด ๋ถ๋๋ฌ์ด ํ๋ฉด์ด ๋ง๋ค์ด์ง๋ค.
์์ ์ฌ์ง์ฒ๋ผ ๋๋น๋ฅผ 5๋ก ๋๋๋ฉด ์ฆ๊ฐ์ ์ผ๋ก 5๋ฑ๋ถ ๋๋ ๊ฒ์ ๋ณผ ์ ์๋ค.Shape ๊ธฐ๋ฅ
ํด๋ฆฌ๊ทธ๋ฃน ๋ชจ๋(PolyGroup Mode)์ ๋ํด ์ดํดํ๋ ค๋ฉด ์ฐ์ ์ธ๋ฆฌ์ผ์์์ ๋ชจ๋ธ์ ์ดํดํด์ผ ํ๋ค.
๊ธฐ์กด ๋ชจ๋ธ๋ง SW์์๋ ํด๋ฆฌ๊ณค ๋ชจ๋ธ๋ง ์ต์ ์ ์ ๊ณตํ์ง๋ง ์ธ๋ฆฌ์ผ์์๋ ๋ชจ๋ ๋ชจ๋ธ์ ํธ๋ผ์ด์ต๊ธ ๋ฉ์๋ก ๋ ๋๋งํ๋ค.(์ข) Maya ์ฟผ๋ ๊ธฐ๋ฐ ํ๋ธ / (์ฐ) ์ธ๋ฆฌ์ผ ์์ง์ ํธ๋ผ์ด์ต๊ธ ๊ธฐ๋ฐ ํ๋ธ
์ธ๋ฆฌ์ผ ์์ง์ด ์ฟผ๋/n๊ฐํ์ ๊ธฐ๋ณธ์ ์ผ๋ก ์ธ์ํ์ง ๋ชปํ๊ธฐ ๋๋ฌธ์ ๋ชจ๋ ๋ํ์ ์ผ๊ฐํ ๋ฉ์ฌ๋ก ๋์ด ์๋ค.
๊ทธ๋ ๊ธฐ์ ๊ธฐ์กด ๋ชจ๋ธ๋ง๊ณผ ๋น์ทํ๊ฒ ์์ ํ๋ ค๋ฉด ํด๋ฆฌ ๊ทธ๋ฃน์ด๋ผ๋ ๊ฒ์ ์ฌ์ฉํด์ผ ํ๋ค.
ํด๋ฆฌ ๊ทธ๋ฃน์ ๊ฐ๋จํ๊ฒ ์ผ๊ฐํ ๋ฉ์ฌ๋ฅผ ๋ฌถ์ด์ ํ๋์ ์๋ก์ด ๊ทธ๋ฃนํ ํ ์ ์๋ค๋ ์ด์ผ๊ธฐ๋ค.
์ด ์์ ์ ํตํด ๋ง์ ์ ์ฉํ ๊ธฐ๋ฅ์ ์ํํ ์ ์๋๋ฐ ๊ธฐ๋ฅ์ ์๋์์ ์์ธํ ๋ค๋ฃจ๊ฒ ๋ค.
ํด๋ฆฌ ๊ทธ๋ฃน์ ๋ค์๊ณผ ๊ฐ์ด ์ธ ๊ฐ์ง๋ก ๋๋๋ค.ํด๋ฆฌ๊ทธ๋ฃน ๋ชจ๋ ๋ถ๋ฅ - ์ข์ธก๋ถํฐ 1, 2, 3 (์ธ๋ฆฌ์ผ ๊ณต์ ๋ฌธ์)
1) Per Shape
์ ์ฒด ๋ฉ์๋ฅผ ๋จ์ผ ๊ทธ๋ฃน์ผ๋ก ์ถ๋ ฅํ๋ค.
2) Per Face
๋ฉ์๋ฅผ ์ธ์ ๊ฐ๋ฅํ ํ์ด์ค ๊ทธ๋ฃน์ผ๋ก ์๋ ๋ถํ ํ๋ค.
3) Per Quad
๋ฉ์๋ฅผ ๊ฐ ํ๋๋ณ๋ก ๊ทธ๋ฃน์ผ๋ก ์๋ ๋ถํ ํ๋ค. - ๋ฐฐ์นํ๊ธฐ(Positioning)
์ฌ ๋๋ ์งํ ํ๋ฉด์ ๊ธฐ์ค์ผ๋ก ๋ ๋ฒจ์์ ๋ฉ์๋ฅผ ๋ฐฐ์นํ ์ ์๋ค.Positioning ๊ธฐ๋ฅ
โท ํ๊น ํ๋ฉด(Target Surface)
1) On Scene
์ปค์๊ฐ ์๋ ์ง์ค๋ฉํธ๋ฆฌ์ ํ๋ฉด ๋ ธ๋ฉ์ ๊ธฐ์ค์ผ๋ก ๋ฉ์๋ฅผ ๋ฐฐ์นํ๋ค.
๋ ๋ฒจ ์ค๋ธ์ ํธ์ ๋ํด ์ฝ๋ฆฌ์ ํ๋ฆฌ์ ์ No Collision์ผ๋ก ์ค์ ํ๋ฉด On Scene์ด ์ค๋ธ์ ํธ๋ฅผ ํ์งํ์ง ๋ชปํ๋ค.
2) Ground Plane
Z์ถ์ด 0์ผ๋ก ์ค์ ๋ ์ํ์์ ๋ฉ์๊ฐ ๋ ๋ฒจ์ ๋ฐฐ์น๋๋ค.
์ฌ๋ฌผ์ ๊ฒน์ณ์ ๋ฐฐ์นํ ์ ์๋ค.
โท ํผ๋ฒ ์์น
ํผ๋ฒ ์์น๋ฅผ ๋ฒ ์ด์ค, ์๋จ ๋๋ ์ค์์ผ๋ก ์กฐ์ ํ ์ ์๋ค.ํผ๋ฒ ์์น (์ธ๋ฆฌ์ผ ์์ง ๊ณต์ ๋ฌธ์) - ๋จธํฐ๋ฆฌ์ผ(Material)
๋ฉ์์ ์ ์ ํ ๋จธํฐ๋ฆฌ์ผ์ ์ ํํ ์ ์๋ค.
UV ์ค์ผ์ผ์ ์ค์ ํ๊ณ ์์ด์ด ํ๋ ์ ํ์๋ฅผ ํ์ฑํํ ์ ์๋ค.Material ๊ธฐ๋ฅ
Part 02. Create
์ด๋ฏธ ์ ์๋ ๋ชจ๋ธ ๋ชจ์์ ์ ์ธํ๊ณ ๋ ์๋กญ๊ณ ๋ณต์กํ ๋ํ์ ์ง์ ๋ง๋ค ์ ์๋ค.
์๋ ์ฌ์ง์ ํจ๋์ ๋ํด ์์ธํ๊ฒ ๋ค๋ฃจ์ด ๋ณด์.
- PolyExt (Extrude Polygon)
ํ๋ฆฌํธ๋ ๋ฐฉ์์ผ๋ก ๋๋ ์ฌ์ ์ ์๋ ์ฌ๋ฌ ์ ฐ์ดํ์์ ํด๋ฆฌ๊ณค์ ๊ทธ๋ฆฐ ๋ค ๋์ถ์ํจ๋ค.
์ฌ์ฉ ๋ฐฉ๋ฒ์ ์ด ๋๊ตฌ๋ฅผ ์ ํํ๊ณ ๋ฐ๋ฅ์ ๊ทธ๋ฆฌ๋์ ํ ์ ์ ํด๋ฆญํ๊ณ ๋๋ฉด ์๋์ ์ฌ์ง ์ฒ๋ผ ๋ น์ ์ ์ด ํ์๋๋ค.ํ ์ ์ ํด๋ฆญํ๋ฉด ๋ ธ์์ ์ด ๋ง์ฐ์ค ํฌ์ธํฐ์ ์ฐ๊ฒฐ๋์ด ํ์๋๋ค.
๋ง๋ค๊ณ ์ ํ๋ ๋ํ์ ๋ง๋ค๊ณ ์ฒ์ ํด๋ฆญํ๋ ์ ๊ณผ ์ด์ด์ฃผ๋ฉด ๋ ธ๋์์ผ๋ก ํ์๋๋ฉฐ ๋์ด๋ฅผ ์ค์ ํ ์ ์๊ฒ ๋๋ค.
์ํ๋ ๋์ด์์ ํ ๋ฒ ๋ ํด๋ฆญํด์ฃผ๋ฉด ์์ ์ด ์๋ฃ๋๋ค.์ฒ์ ์ ๊ณผ ์ฐ๊ฒฐ๋๋ฉด ๋ ธ๋์ ํ์์ ํจ๊ป ๋ชจ๋ธ์ ๋์ด๋ฅผ ์ ํ ์ ์๊ฒ ๋๋ค.
์ด๋ ๊ฒ ๋์ด๋ฅผ ๋ง์ฐ์ค ์ปค์๋ก ์ง์ ํ ์๋ ์๊ณ
๋ง๋ค ๋ ์ง์ ์ง์ ํ๊ฑฐ๋, ํ๋ฉด์ผ๋ก๋ ์ ์์ด ๊ฐ๋ฅํ๋ค.๋๊ตฌ ํจ๋์์ ๋์ด๋ฅผ ์ง์ , ์ํธ์์ฉ, ํ๋ฉด์ผ๋ก ์ค์ ๊ฐ๋ฅ - PathExt (Extrude Path)
ํด๋ฆฌํจ์ค๋ฅผ ๊ทธ๋ฆฐ ๋ค ๋์ถ์์ผ ๋ฒฝ, ๊ฒฝ์ฌ๋ก ๋ฑ ์๋ก์ด ๋ฉ์๋ฅผ ์์ฑํ๋ค.
์ฌ์ฉ ๋ฐฉ๋ฒ์ ์ด ๋๊ตฌ๋ฅผ ํด๋ฆญํ ํ ๋จผ์ ํ ๋ฉด์ ๊ทธ๋ ค์ค๋ค.PathExt
์ด ๋ฐฉ์๊น์ง๋ ์์ ๋ค๋ฃจ์๋ PolyExt์ ๊ฐ์ง๋ง,
์ฌ์ง๊ณผ ๊ฐ์ด ํ ๋ฉด์ ๋ง๋ค๊ณ ๋ณด๋ฉด ์ด๋ฒ์๋ ๊ทธ๋ ค์ง ๋ฉด์ ๊ธฐ์ ์ผ๋ก ๋๊ป๋ฅผ ์ ํ ์ ์๋ค.
์ดํ ๋์ด๋ฅผ ์ค์ ํด์ฃผ๋ฉด ์๋์ ๊ฐ์ ๋ํ ํ๊ฐ๊ฐ ์์ฑ๋๋ค.
๊ธธ์ด๋ ๊ฐํ ์๋ ๋ฐฉ์ ํํํ๊ธฐ ํธ๋ฆฌํ๋ค.PathExt๋ก ์์ฑ๋ ๋ํ
PathExt์ ์ต์ ์ ๋ฅ๊ทผ ๋ชจ์๋ฆฌ๋ฅผ ์ค์ ํ ์ ์๋๋ฐ
์ด๋ฅผ ์ฒดํฌํ๊ณ ๋ง๋ค๋ฉด ๊ฐ ๋ชจ์๋ฆฌ๊ฐ ๋ฅ๊ทผ ํํ์ ๋ํ์ ๋ง๋ค ์ ์๋ค.๋ฅ๊ทผ ๋ชจ์๋ฆฌ๊ฐ ์ค์ ๋ ๋ํ - PathRev (Revolve Path)
์ถ์ ์ค์ฌ์ผ๋ก ํจ์ค๋ฅผ ๊ทธ๋ฆฌ๊ณ ํ์ ํ์ฌ ๋์นญ ๋ฉ์๋ฅผ ์์ฑํ๋ค.
์ด๊ฑธ ํ์ฑํ ํ๋ฉด ์๋์ ๊ทธ๋ฆฌ๋๊ฐ ํ์๋๋ค.PathRev ๊ทธ๋ฆฌ๋
์ด ์ํ์์ ๋ง๋ค๊ณ ์ ํ๋ ๋ชจ๋ธ์ ์ธก๋ฉด์ ๊ทธ๋ ค์ฃผ๋ฉด
๊ทธ ์ธก๋ฉด์ 360๋ ํ์ ํ์ฌ ๋ํ์ ๋ง๋ค์ด ์ค๋ค. - BdryRev (Revolve Boundary)
๋ฉ์ ๋ฐ์ด๋๋ฆฌ ๋ฃจํ๋ฅผ ํ์ ํ์ฌ ์๋ก์ด ์ ฐ์ดํ๋ฅผ ์์ฑํ๋ค.
๋ชจ๋ธ ํจ๋ ์ค์ ๋ช๋ช ํจ๋์ ์ฒ์ ์ํ์์ ํ์ฑํ๊ฐ ๋์ด ์์ง ์๋ค.
์ด ๊ฒฝ์ฐ์๋ ํ์ฑํ๋ฅผ ํ๊ธฐ๊น์ง ํน์ ์กฐ๊ฑด์ด ํ์ํ๋ค๋ ์ด์ผ๊ธฐ๋ค.๋ชจ๋ธ ํจ๋์ด ๋ช๋ช ๋นํ์ฑํ ๋์ด์์
BdryRev ๊ฒฝ์ฐ ๋ฉ์ฌ๊ฐ ์์ด์ผ ์ด ์์ ์ ์ํํ ์ ์๋ค.
๋ฐ๋ผ์ ๋ฉ์ฌ ํ๋๋ฅผ ์์ฑํ ๋ค์์ ์ด ์์ ์ ์ํํด์ฃผ๋ฉด ์๋์ ๊ฐ์ด ๋ํ๋๋ค.๋ฉ์ฌ ์์ฑ ํ BdryRev ํ์ฑํ, ์ดํ transform์ ์์ ํด์ค๋ค.
์๋์ ์ฌ์ง์ฒ๋ผ ์ข์ธก ํจ๋์์ ์คํ ์ต๋ ๊ฐ๋๋ฅผ ์์ ํ์ฌ ํด๋ฆฌ๊ณค ์๋ฅผ ์ง์ ํด์ค ์ ์๋ค.์คํ ์ต๋ ๊ฐ๋ - ํด๋ฆฌ๊ณค ์ง์ - MshMrg (Merge Mesh)
๋ฉ์๋ฅผ ํฉ๋ณํ์ฌ ์๋ก์ด ์ค๋ธ์ ํธ๋ฅผ ์์ฑํ๋ค.
ํ๋ธ์ ๊ตฌ๋ฅผ ๋ง๋ค์ด์ ์ด ๋ ๊ฐ์ง๋ฅผ ์ ํํด์ฃผ๋ฉด MshMrg ๊ธฐ๋ฅ์ด ํ์ฑํ๋๋ค.
์ด๋ ์ด ๊ธฐ๋ฅ์ ๋๋ฌ์ฃผ๋ฉด ๋ ๋ชจ๋ธ์ ํฉ์ณ ์๋ก์ด ๋ชจ๋ธ์ ๋ง๋ค์ด์ค๋ค.ํด๋น ๊ธฐ๋ฅ์ ์ํ ํ
ํด๋น ๊ธฐ๋ฅ์ ์ํํ๋ฉด ์ค์ ํ๋ ์ด๋ฆ์ผ๋ก ์๋ก์ด ๋ชจ๋ธ์ด ํ์ฑ๋๋ค.ํจ๋์์ ์ด๋ฆ๊ณผ ๋ชจ๋ธ ์ถ๋ ฅ ์ ํ์ ์ ํ ๊ฐ๋ฅํจ
๋ณํฉ์ ์งํํ ๋ ์๋ก์ด ๋ชจ๋ธ์ ๋ง๋ค์ง,
๊ธฐ์กด ์ฒซ ๋ฒ์งธ ๋ชจ๋ธ ํน์ ๋ ๋ฒ์จฐ ๋ชจ๋ธ์ ์ด ๋ชจ๋ธ๋ก ์์ ํ ์ง ๋ฑ์ ์ ํ ์ ์๋ค.
๋ํ ์ด๋ฆ ์ค์ ๋ ๊ฐ๋ฅํ๋ค. - MshDup (Mesh Duplicate)
ํด๋น ๋ฉ์ฌ๋ฅผ ๋ณต์ ํ์ฌ ์๋ก์ด ๋ฉ์ฌ๋ฅผ ๋ง๋ ๋ค.
์ค๋ช ๋ง ๋ค์ผ๋ฉด ์ฌ์ค ๋ณต์ฌํด์ ์๋ก์ด ๋ชจ๋ธ ํ๋ ๋ง๋ ๊ฑฐ ์๋๊ฐ ์๊ฐํ ์ ์๋ค.
ํ์ง๋ง ์์์ ์ธ๊ธํ ๋ฏ ํ๋์ ๋ชจ๋ธ์ ๋ณต์ฌํ๋ ๊ฒฝ์ฐ ์ธ์คํด์ค๊ฐ ๋ง๋ค์ด์ง๊ณ
๋ชจ๋ธ์ ์์ ํ๋ฉด ๊ทธ ๋ชจ๋ธ๋ก ๋ง๋ ๋ชจ๋ ์ธ์คํดํธ๋ค์ด ์์ ๋๋ค.
ํ๋์ ๋ชจ๋ธ์ ์์ ํ ๊ฒฝ์ฐ ์ด ๊ธฐ๋ฅ์ ์ฌ์ฉํ์ฌ
๊ธฐ์กด๊ณผ ๋์ผํ ์๋ก์ด ๋ชจ๋ธ์ ๋ง๋ค๊ณ ์ด๋ฅผ ์ด์ฉํด ์์ ํ๋ฉด ๋๋ค.์์ฑ๋ณธ
ํด๋น ๊ธฐ๋ฅ์ ์ํํ๋ฉด ์๋์ ์ํ๋ ์ด๋ฆ์ผ๋ก ์๋ก์ด ๋ชจ๋ธ์ด ํ์ฑ๋๊ณ
์์ ํ์ฌ๋ ๋ณ๊ฐ์ ๋ชจ๋ธ์์ผ๋ก ๊ธฐ์กด ๊ฒ์ ์์ ๋์ง ์๋๋ค.
Part 03. PolyModel
- PolyEd (Edit PolyGroup)
ํด๋ฆฌ ๊ทธ๋ฃน์ ํตํด ๋ฉ์ฌ๋ฅผ ์์ ํ ์ ์๋ค.:
์ด ๊ธฐ๋ฅ์ ์ด์ฉํ์ฌ ํ๋ธ์ ์๋ฉด์ ์ ํํ๋ค.
๊ทธ๋ฌ๋ฉด ์ข์ธก ํจ๋์ด ๋ํ๋๊ณ ๋ค์ํ ๊ธฐ๋ฅ์ ์ํํ ์ ์๋ค.PolyEd ์ ํตํด ์๋ฉด์ ์ ํํ๋ฉด ๋ํ๋๋ ๋๊ตฌ ํจ๋
์ฌ๋ฌ ๊ธฐ๋ฅ ์ค์ Inset์ ๋๋ฅด๋ฉด ์๋์ฒ๋ผ ํ์ํ ๊ฒฝ๊ณ๋๋ก ๋๋์ด ์ง๋ ๊ฒ์ ๋ณผ ์ ์๋ค.
์ ํํ ํ์ด์ค์ ๋ด๋ถ๋ก ์๋ก์ด ๋ฉด์ ์์ฑํ์ฌ ๊น์ด๊ฐ์ ์ถ๊ฐํ ๋ ๋ณดํต ์ฌ์ฉ๋๋ค.
์ด ์ํ์์ Extrude๋ฅผ ์ฌ์ฉํ์ฌ ์์ ๋ฉด์ ์์ผ๋ก ๋ฃ์ด์ฃผ๋ฉด
์ด์ฒ๋ผ ์์๊ฐ ๋น ๊ฐ๋จํ ํ๋ธ๋ ๋ง๋ค ์ ์๋ค.Inset + Extrude
๊ทธ๋ฆฌ๊ณ Insert Edge Loop๋ฅผ ์ฌ์ฉํ์ฌ ์ฃ์ง ์ฒด์ธ์ ๋ฃ์ ์ ์๋ค.
์ด ๊ธฐ๋ฅ์ ๋ฉ์์ ์ธ๋ถ ์ฌํญ์ ์ถ๊ฐํ๊ฑฐ๋ ํํ๋ฅผ ์กฐ์ ํ ๋ ์ฌ์ฉํ๋ค.
์ํ๋ ๊ณณ์ ๋ง์ฐ์ค ์ปค์๋ฅผ ๊ฐ๋ค๋์ด ๋ง๋ค ์ ์๊ณ
Even์ ์ ํํ์ฌ ์ ์ค์์ ์ฝ์ ํ ์๋ ์๋ค.Insert Edge Loop
๊ทธ๋ฆฌ๊ณ ํ ๋ฉด์ ์ ํํ์ฌ Deleteํ๋ ๊ฒฝ์ฐ
ํด๋น ๋ถ๋ถ์ ์ญ์ ํ ์ ์๋ค.Delete
๋ง์ฝ ๋น ๊ณต๊ฐ์ ๋ค์ ์ฑ์ฐ๊ณ ์ถ๋ค๋ฉด ์ฃ์ง ํธ์ง์ Fill Hole ๊ธฐ๋ฅ์ ์ฌ์ฉํ์ฌ
๋ค์ ์์๋๋ก ์ฑ์์ง ๋ชจ์ต์ ํ์ธํ ์ ์๋ค.Fill Hole
Bevel ๊ธฐ๋ฅ์ ์ ํ๋ ๋ฉด ์ฃผ์์ ์์ง ๋ฃจํ๋ฅผ ๊ธฐ์ธ์ธ๋ค.
๋ชจ๋ธ์ ๋ชจ์๋ฆฌ๋ฅผ ๋ถ๋๋ฝ๊ฒ ํ์ฌ ๋ ์์ฐ์ค๋ฌ์ด ํํ๋ฅผ ๋ง๋ค ๋ ์ฌ์ฉํ ์ ์์ ๊ฒ ๊ฐ๋ค.
ex) ๊ฑด๋ฌผ์ ๋ชจ์๋ฆฌ, ์บ๋ฆญํฐ์ ์ ๋ ๋ฑ๋ฑBevel
Cut Faces๋ ์ปท ๋ผ์ธ์ ์ก๊ณ ๊ทธ ๋ผ์ธ์ ๊ธฐ์ค์ผ๋ก ํ์ด์ค๋ฅผ ์๋ฅธ๋ค.
์๋ฅธ ์ดํ์๋ ๊ธฐ์กด ๋ฉ์ฌ์์ ์๋ฅธ ํํ์ ๋ฉ์ฌ ํํ๋ก ๋๋๋ค.Cut Faces - PolyDef (PolyGroup Deform)
์ ํํ ํด๋ฆฌ๊ณค ๊ทธ๋ฃน์ ๋ํด ๋ณํ ์์ ์ ์ํํ ์ ์๋ ๋๊ตฌ๋ค.
๋ํ์ ์ค์์ ํด๋ฆญํ๊ณ ์ํ์ข์ฐ๋ก ์์ง ์ ์๊ณ
๊ฐ ์ฃ์ง๋ฅผ ์ ํํ์ฌ ์์ง์ผ ์๋ ์๋ค.PolyDef - CubeGr (Cube Grid)
ํ๋ธ ๋จ์๋ก ์์ฑํ๊ณ ์์ ํ์ฌ ์ํ๋ ๋ชจ์์ ๋ง๋ค ์ ์๋ ๊ธฐ๋ฅ์ด๋ค.
๋ฐ๋ฅ์์ ์ํ๋ ํ๋ธ ๊ฐฏ์๋งํผ ๋๋๊ทธ ํ ํ
Eํค๋ฅผ ๋๋ฅด๋ฉด ํ๋ธ๊ฐ ์์ฑ๋๋ฉด ๋๋ฅผ ๋๋ง๋ค ์๋ก ์์ธ๋ค.
๋ธ๋ญ ํ๋ํ๋๋ฅผ ๋๋ฌ Q๋ก ์ ๊ฑฐํ ์๋ ์๊ณ
Ctrl + Q/E๋ฅผ ํตํด ๊ทธ๋ฆฌ๋๋ฅผ ํค์ฐ๊ฑฐ๋ ์ค์ผ ์ ์๋ค.CubeGr - MshBool (Boolean Mesh Pairs)
๋ ๋ชจ๋ธ ์ฌ์ด์ ๋ถ๋ฆฌ์ธ ๊ณ์ฐ์ ์งํํ๋ค.
๋ ๊ฐ์ ํ๋ธ๋ฅผ ๊ฒน์ณ์ ๋์ ํ์
์ด ์์ ์ ์งํํ๋ฉด ๋ค์ ์ธ ๊ฐ์ง ์์ ์ ์ํํ ์ ์๋ค.
1) A - B (A๋ชจ๋ธ์์ A๋ชจ๋ธ๊ณผ ๊ฒน์น๋ ๋ถ๋ถ์ ์ ์ธ)
2) B - A (B๋ชจ๋ธ์์ A๋ชจ๋ธ๊ณผ ๊ฒน์น๋ ๋ถ๋ถ์ ์ ์ธ)
3) Intersection (A๋ชจ๋ธ๊ณผ B๋ชจ๋ธ์ ๊ฒน์น๋ ๊ณตํต ๋ถ๋ถ)
4) Union (์ ์ํ)MshBool : A - B - MshCut (Mesh Cut)
์์ ๊ธฐ๋ฅ๊ณผ ๋น์ทํ๋ ๋ ๋ชจ๋ธ์ ๊ฒน์ณ์๋ ๋ถ๋ถ์ ์๋ก์ด ๋ชจ๋ธ๋ก ๋ง๋ ๋ค.
์๋์ ๊ฐ์ด ๋ ๋ชจ๋ธ์ ๊ฒน์ณ๋๊ณ
์ด ๊ธฐ๋ฅ์ ์ํํ๋ฉด ๋ชจ๋ธ ์กฐ๊ฐ์ด 3๊ฐ๊ฐ ๋๋ค.MshCut - SubDiv (Subdivide Mesh)
๊ธฐ์กด์ ํด๋ฆฌ๊ณค ๋ฉ์ฌ๋ฅผ ๋ ์์ ํด๋ฆฌ๊ณค์ผ๋ก ๋๋์ด ๋ฉ์ฌ์ ํด์๋๋ฅผ ๋์ด๋ ๊ณผ์ ์ ์๋ฏธํ๋ค.
๋ฐ๋ผ์ ์๋ธ๋๋น์ ๋ ๋ฒจ์ ๋์ผ ์๋ก ๋์ฑ ๋ ๋ถ๋๋ฌ์์ง๋ค.
์๋๋ ํ๋ธ๋ฅผ ์๋ธ๋๋น์ ์ ์ด์ฉํ์ฌ ๋ ๋ฒจ์ ๋์ธ ์ฅ๋ฉด์ด๋ค.
์ดํ ๋ค๋ฅธ ์์ ์ ์งํํ๋ฉด ์กฐ๊ธ ๋ ๋ถ๋๋ฌ์ด ์ฐ์ถ์ด ๊ฐ๋ฅํ๋ค.Sub Div
Part 04. TriModel
TriMode๋ ๋ฉ์๋ฅผ ์ผ๊ฐํ(ํธ๋ผ์ด์ต๊ธ) ๊ธฐ๋ฐ์ผ๋ก ์กฐ์ํ๋ ๋๊ตฌ๋ฅผ ์ ๊ณตํ๋ค.
- TriSel (Select and edit Triangles)
์ผ๊ฐํ์ ์ ํํ๊ฑฐ๋ ์์ ํ ์ ์๋ค.
๊ฐ ๊ธฐ๋ฅ์ ๋ํ ๋ด์ฉ์ ํ๋ก ์์ฑํ๋ค.
๊ธฐ๋ฅ | ์ก |
Clear | ํ์ฌ ์ ํ๋ ๋ชจ๋ ์ผ๊ฐํ์ ์ ํ ํด์ ํ๊ณ ์ ์์
์ ์ค๋นํ ์ ์๊ฒ ๋๋ค. ์๋ชป๋ ์ผ๊ฐํ์ ์ด๊ธฐํ ํ๊ณ ๋ค์ ์ ํํ ์ ์๋ค. |
Select All | ๋ฉ์์ ๋ชจ๋ ์ผ๊ฐํ์ ์ ํํ๋ค. ์ ์ฒด ๋ฉ์๋ฅผ ์ ํํด์ ๋์ผํ ์์ ์ ์ํํด์ผ ํ ๋ ์ฌ์ฉํ ์ ์๋ค. |
Invert | ํ์ฌ ์ ํ ์์ญ์ ๋ฐ์ ํ๋ค. ๋น ๋ฅด๊ฒ ์ ํ ์์ญ์ ์ฌ๊ตฌ์ฑ ํ ์ ์๊ณ ์ ํ์ ๋ฐ์ ํด ํน์ ์์ญ์ ๋น ๋ฅด๊ฒ ์ ํํ ์ ์๋ค. |
Grow | ํ์ฌ ์ ํ๋ ์ผ๊ฐํ์ ๊ฒฝ๊ณ๋ฅผ ๋ฐ๋ผ ์ ํ ์์ญ์ ํ์ฅํ๋ค. ์ฆ ์ฃผ๋ณ ์ผ๊ฐํ์ผ๋ก ์ ํ์ ์ ์ง์ ์ผ๋ก ํ๋ํ ์ ์๋ค. |
Shrink | ํ์ฌ ์ ํ๋ ์ผ๊ฐํ์ ๊ฒฝ๊ณ๋ฅผ ๋ฐ๋ผ ์ ํ ์์ญ์ ์ถ์ํ๋ค. ์ ํ ์์ญ์ ์ ์ง์ ์ผ๋ก ์ค์ผ ์ ์๋ค. |
Flood Fill | ์ฐ๊ฒฐ๋ ์ผ๊ฐํ ๊ทธ๋ฃน์ ํ ๋ฒ์ ์ ํํ๋ค. ๋ฉ์์์ ์ฐ๊ฒฐ๋ ์์ญ์ ๋น ๋ฅด๊ฒ ์ ํํ ์ ์์ด ๋ถ๋ฆฌ๋ ๋ฉ์ ์กฐ๊ฐ์ด๋ ํน์ ์์ญ ์์ ์ ์ ์ฉํ๋ค. |
Largest Tri Count Part | ์ผ๊ฐํ ๊ฐ์๊ฐ ๊ฐ์ฅ ๋ง์ ์ฐ๊ฒฐ๋ ๋ฉ์ ๋ถ๋ถ์ ์ ํํ ์ ์๋ค. ๋ฉ์์์ ์ฃผ์(๊ฐ์ฅ ํฐ) ์กฐ๊ฐ์ ๋น ๋ฅด๊ฒ ์๋ณํ ์ ์๋ค. |
Largest Area Part | ํ๋ฉด ๋ฉด์ ์ด ๊ฐ์ฅ ํฐ ์ฐ๊ฒฐ๋ ๋ฉ์ ๋ถ๋ถ์ ์ ํํ๋ค. ๋ฉ์์ ์ฃผ์ ์๊ฐ์ ์์๋ ์ค์ ์์ญ์ ์ ํํ ์ ์๋ค. |
Optimize Border | ์ ํ๋ ์ผ๊ฐํ์ ๊ฒฝ๊ณ๋ฅผ ์ ๋ฆฌํ๊ณ ์ต์ ํํ๋ค. ์ผ๊ฐํ ๊ฒฝ๊ณ๊ฐ ๋ถ๊ท์นํ ๊ฒฝ์ฐ ๊ฒฝ๊ณ์ ์ ๋ถ๋๋ฝ๊ณ ์ผ๊ด๋๊ฒ ๋ง๋ค ์ ์๋ค. |
Delete | ์ ํ๋ ์ผ๊ฐํ์ ์ญ์ ํ๋ค. |
Disconnect | ์ ํ๋ ์ผ๊ฐํ์ ๋ฉ์์ ๋๋จธ์ง ๋ถ๋ถ์์ ๋ถ๋ฆฌํ๋ค. ๋ฌผ๋ฆฌ์ ์ผ๋ก ๋ฉ์๋ฅผ ๋ถ๋ฆฌํ์ง ์์ง๋ง, ์ฐ๊ฒฐ๋ ์ํ๋ฅผ ๋์ด ๋ ๋ฆฝ์ ์ธ ์์ ์ด ๊ฐ๋ฅํ๋๋ก ํ๋ค. |
Flip Normals | ์ ํ๋ ์ผ๊ฐํ์ ๋
ธ๋ฉ ๋ฐฉํฅ์ ๋ค์ง์ต๋๋ค. ๋ ธ๋ฉ์ด ์๋ชป๋ ๊ฒฝ์ฐ ์์ ํ ์ ์๋ค. |
Create Polygroup | ์ ํ๋ ์ผ๊ฐํ์ผ๋ก ์๋ก์ด ํด๋ฆฌ ๊ทธ๋ฃน์ ์์ฑํ๋ค. |
Separate | ์ ํ๋ ์ผ๊ฐํ์ ์๋ก์ด ๋ฉ์๋ก ๋ถ๋ฆฌํ๋ค. |
Duplicate | ์ ํ๋ ์ผ๊ฐํ์ ๋ณต์ฌํ์ฌ ๋์ผํ ๋ฉ์ ๋ด์ ์๋ก ์์ฑํ๋ค. ์ ํ๋ ์์ญ์ ๋ณต์ ํด ์๋ก์ด ์์๋ก ํ์ฉํ ์ ์๋ค. |
- TriEd (Edit Triangles)
์์์ ๋ค๋ฃจ์๋ PolyEd์ ๋น์ทํ๊ฒ ์๋ํ๋ฏ๋ก ๋์ด๊ฐ๋ค. - HFill (Horizontal Fill)
์ํ ๋ฐฉํฅ์ผ๋ก ๋ฉ์๋ฅผ ์ฑ์ฐ๋ ์์ ์ด๋ฉฐ ํน์ ์์ญ์ ๋ฉ์ฌ๋ก ์ฑ์ฐ๊ฑฐ๋,
๊ธฐ์กด์ ๋ฉ์ฌ์ ์๋ก์ด ํด๋ฆฌ๊ณค์ ์ถ๊ฐํ๋ ๋ฐฉ๋ฒ์ผ๋ก ์งํ๋๋ค. - Mirror
๋ฉ์ฌ๋ฅผ ํ๋์ ๊ธฐ์ค ์ถ์ ๊ธฐ์ค์ผ๋ก ๊ฑฐ์ธํ ์ํจ๋ค.Mirror - Pln Cut (Plane Cut)
์ฆ๊ฐ์ ์ผ๋ก ๋ฉ์ฌ๋ฅผ ์๋ฅผ ์ ์๋ ๊ธฐ๋ฅ์ด๋ค.Pln Cut - PolyCut (Cut Polygon)
ํด๋น ๋ฉ์๋ฅผ ํด๋ฆฌ๊ณค์ผ๋ก ์๋ฅธ๋ค.
๋ํดํธ๋ ์ํ ๋ชจ์์ด๊ณ ๋ถ๊ฐ์ ์ธ ๋ค์ํ ๊ธฐ๋ฅ์ด ์กด์ฌํ๋ค.PolyCut
Part 05. Deform
- VSclpt (Vertex sculpting)
๋ค์ํ ๋ธ๋ฌ์๋ก ๋ฒํ ์ค๋ฅผ ์กฐ์ ํ์ฌ ์ ํํ ๋ฉ์๋ฅผ ์ค์ปฌํํ ํ๋๋ฐ
๋ฉ์์ ๋ชจ์์ ๋ง๋ค๊ณ ๋ฉ์์ ๋ํ ์ผ์ ์ถ๊ฐํ๋ ๋ฐ ์ ์ฉํ ํด์ด๋ค.VSclpt
์ธ๋ฆฌ์ผ ๋ด๋ถ์์ ์ฌ๋ฌ ๊ฐ์ง ํ์ ์ ๋ธ๋ฌ์ฌ๋ฅผ ์ ๊ณตํ๊ณ ์๋ค.๋ธ๋ฌ์ฌ ํ์ - DSclpt (Dynamic sculpting)
๋ค์ํ ๋ธ๋ฌ์๋ก ์ ํํ ๋ฉ์๋ฅผ ์ค์ปฌํํ ํ๊ณ , ๋ฆฌ๋ฉ์ฑ์ ํตํด ๋ฉ์์ ์ ์ง์ค๋ฉํธ๋ฆฌ๋ฅผ ๋์ ์ผ๋ก ์ถ๊ฐํ๋ค.DSclpt - Smooth
๋ฉ์ ํ๋ฉด์ ๊ณ ๋ฅด๊ฒ ๋ง๋๋ ๊ธฐ๋ฅ์ผ๋ก ๋ค์ญ๋ ์ญํ ์ํฐํฉํธ๋ฅผ ์ ๊ฑฐํ๋๋ฐ ์ ์ฉํ๋ค.Smooth - Offset
๋ฉ์์ ๋ณผ๋ฅจ๊ฐ์ ์ค ์ ์๋ ์์ ์ผ๋ก ๋ ธ๋ฉ์ ๋ฐ๋ผ ๋ฉ์์ ๋ฒํ ์ค ์์น๋ฅผ ์ง์ ํ ์๋งํผ ์กฐ์ ํ๋ค.Offset - Warp
๋ธ๋ ๋(Blend), ํ๋ ์ด(Flare), ํธ์์คํธ(Twist) ์ ๊ฐ์ ๋น์ ํ ํธ๋์คํผ์ ์ฌ์ฉํ์ฌ ๋ฉ์์ ์ ฐ์ดํ๋ฅผ ๋ณ๊ฒฝํ๋ค.
ํ์ดํ ๊ฐ์ ๊ฒ์ ๋ง๋ค ๋ ์ ์ฉํ๊ฒ ์ฌ์ฉํ ์ ์๋ค.Warp - Lattice
ํฌ์ธํธ ๊ตฌ์กฐ๋ฅผ ์ฌ์ฉํ์ฌ ๋ฒํ ์ค๋ฅผ ํตํด ๋ฉ์๋ฅผ ํธ์งํ๋ค.Lattice - Displace
ํ๋ฆฌ์ ์๊ณ ๋ฆฌ์ฆ, ์ฌ์ฉ์ ์์ฑ ์จ์ดํธ ๋งต ๋๋ ํ ์ค์ฒ ๋งต์ ๊ธฐ๋ฐ์ผ๋ก ๋ฉ์์ ๋ฒํ ์ค๋ฅผ ์๊ณกํ๋ค.
๋๋์ดํธ ๋ฉ์๋ ๋ณต์กํ ๋ชจ๋ธ์ ๋ง๋ค ๋ ์ฌ์ฉํ๊ธฐ๋ ํ๋ค.Displace
'๐ค Study > Engine'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Unreal 01] Level Editor (0) | 2024.12.07 |
---|